블락 베팅이란 무엇이며 언제 해야 하는가?

블락 베팅은 오래전부터 있었던 포커 전술이다.

오랜 시간 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직관을 사용하여 효과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솔버가 존재하므로 일부 상황에서는 블록 베팅이 올바른 플레이 가 맞았음이 최종증명 되었다.

이 기사에서는 블락 베팅이 무엇이며 언제 해야 하는지를 다룰 것이다.

시작해보자!

블락벳이란 무엇인가? 

블록 배팅은 포지션이 아닌 플레이어가 하는 비교적 작은 배팅이다. 블록 배팅의 가장 일반적인 목표는 체크를 받았을 때 상대방이 더 큰 배팅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몇몇 사람들은 이를 블락벳 대신 블락벳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언제 블락 벳을 해야하는가?

다음 네가지 요인들이 발생할 때 당신은 블락벳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1 OOP일때 리버에서

2 당신의 핸드가 상대보다 더 나을 때 (>50% 에퀴티 vs 상대방의 레인지)

3 당신이 미디움 혹은 라지벳을 했을때 너무 많은 더 나은 핸드들이 콜할 것 같을 때

4 당신이 첵 했을 때, 상대방이 미디움 혹은 라지벳으로 당신을 터프스팟에 놓이게 할 가능성이 있을 때

블락벳을 할 상황들

그래서 어떤 스팟들에서 이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몇가지 상황을 예로 보자.

1. 프리플랍 레이저가 두번 첵백했을 때

예시 : 버튼이 오픈레이즈 하고 빅블라인드에서 6♦ 6♣로 콜한 상황 , 플랍은 J♠ 7♥ 2♠ 두 플레이어 모두 체크 , 턴은 5♣ 양 플레이어 모두 다시 체크로 넘어가고 리버는 3♠

이 스팟에서 빅블라인드는 에이스하이나 2x 혹은 5x에게 콜을 받기 위해 블락벳을 하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2. 프리플랍 레이저가 플랍에서 C-벳 한 뒤 턴에서 첵백했을 때.

예시: 버튼이 오픈레이즈 하고 빅블라인드에서 A♠ 7♠로 콜한 상황 , 플랍은 7♣ 5♠ 2♥ 빅블라인드 체크 후 벳에 콜 , 턴은 J♣ 양 플레이어 둘 다 체크. 리버는 Q♦.

이 스팟에서 빅블라인드는 5x 2x에게 콜을 받기 위해 블락벳을 고려해야한다.

3. 당신이 플랍에서 첵레이즈 했고 턴에서 배럴을 했으며 리버에서 당신의 많은 드로우들이 완성 될 때.

예시: 버튼에서 오픈레이즈, 빅블라인드에서  4♣ 4♥로 콜 , 플랍  J♠ 4♠ 3♦ 그리고 빅 블라인드는 체크 후 버튼 벳에 레이즈, 버튼이 콜하고 턴은 T♦. 빅블라인드 벳, 버튼이 다시 콜 하고 리버는 7♠

빅블라인드는 여기서 Jx와 오버페어들에게 콜 받기를 기대하며 셋으로 블락벳을 고려해야한다. 

* 블랏벳 레인지를 보호하기 위해 넛핸드들(플러쉬 같은)로 벳을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4. 당신이 OOP일떄 플랍에서 C벳하고 턴에 배럴했을 때.

예시: 컷오프에서  T♠ T♥로 오픈레이즈, 버튼에서 콜 , 9♠ 8♣ 2♦ 플랍에서 컷오프 C-벳, 버튼 콜 , 턴은 4♠. 컷오프의 더블 배럴에 버튼 콜. 리버는 K♠.

컷오프는 여기서 9x같은 핸드들에게 콜 받기를 기대하며 블락벳을 고려해야한다.

5. 당신이 OOP일 때 플랍에서 체크했고 턴에서 체크로 액션이 끝났을 때.

예시: 컷오프 K♣ 8♣로 오픈 레이즈, 버튼에서 콜 , 플랍 8♠ 7♠ 2♦ 에서 컷오프 C-벳, 버튼 콜 , 턴 Q♠ 양 플레이어 모두 체크, 리버는 5♦.

컷오프는 여기서 J8 혹은 7x 같은 핸드들에게 콜 받기 위해 블락벳을 고려해야한다.

이 모든 스팟들은 멀티웨이 팟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블락 베팅의 부가수익

잘 이용한 블락 벳 전략에는 부가적인 수익이 따라온다. 

블락베팅은 당신의 상대에게 옵티멀한 대응을 하도록 강요한다. 그리고 이 것은 매우 고난이도다. 특히 상대가 블락벳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공부하지 않았다면 말이다.

당신의 상대는 블락벳에 대해 다음 두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로써 당신에 대한 생각이 쏠리게 될 것이다. 오버 블러퍼 혹은 언더 블러퍼. 상대방이 당신에 대한 생각이 어떤 쪽으로 쏠릴지 안다면 당신은 상대방의 히어로콜(vs 오버블러퍼) 혹은 빅폴드(vs 언더블러퍼)를 통해 아주 많은 기대수익 (EV)을 짜낼 수 있다.

싱글레이즈드 팟 예시

다음 아주 흔하게 나오는 상황을 예시로 들여보자.

당신이 빅블라인드에서 버튼의 레이즈에 방어했고 플랍에서 33% 사이즈 C-벳에 콜했으며 턴은 둘 모두 체크로 넘어갔다. 보드는 T♥ 4♣ 3♦ 7♠ Q♥. 

여기서 솔버가 빅블라인드에게 제시하는 GTO 전략은 아래와 같다.

single raised pot block bet example

주의 : 이 예시에서 팟 사이즈는 1000 이다. 그리하여 위 솔버 상 500은 50% 250은 25%이다.

옅은 분홍색 컬러가 25% 벳사이즈를 나타낸다.

위 표를 자세히 보면 솔버가 블락벳을 자주 하는 핸드는 아래와 같다.

  1. 세컨페어 (Tx 핸드들)
  2. 파켓 나인과 파켓 에잇
  3. 미들페어 (7x 핸드들)
  4. 몇 탑페어들과 더 좋은 핸드들

*몇 상대적으로 강한 핸드들을 블락벳에 포함시킴으로써 나머지 레인지를 보호한다.

중간세기 핸드들 즉 세컨 혹은 써드페어가 이 레인지의 핵심이며 이 핸드들은 60~70%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다. 즉, 이 핸드들이 베스트핸드일 확률이 매우 높다는 뜻이다.

하지만 이 핸드들은 미디엄 혹은 빅 벳을 콜할 상대 레인지를 상대로는 에퀴티가 폭락한다. 예로 당신이 하프팟 혹은 그 이상을 벳 하게 되면 7x 핸드들을 상대하는 콜링레인지 에퀴티가 50%가 넘는다.

좀 더 추가하자면 88, 99 그리고 Tx 핸드들은 콜링레인지에 대해 50% 이상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다.

더 큰 사이즈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7x를 이런 약간 더 강한 핸드들 사이에서 제외시키면 버튼은 우스꽝스러울 정도의 씬 밸류를 위해 블락벳에 대해 레이즈를 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상대방이 블러프로써 팟을 더 자주 이길 수 있게 한다.

3-벳팟 예시

또 다른 예를 보자, 당신이 스몰 블라인드에서 버튼의 오픈레이즈에 3-벳을 했고 버튼이 콜을 했다.

당신이 A♦ J♦ 4♠플랍에서 작게 C-벳 했고 상대가 콜을 했고, 턴에  7♥이 떨어지며 체크-체크, 그리고 리버에 6♠이 떨어졌다고 가정해보자.

아래 솔버가 스몰블라인드에게 제시하는 GTO 전략을 보자

3-bet pots block bet example

몇 세컨페어들 (KJ같은)로 블락 베팅한다, 하지만 많은 탑페어들 또한 이 사이즈(25% 아래)를 선택한다.

이 탑페어들은 85% 이상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다. 싱글레이즈드 팟 예시와 다른데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3벳 팟에서는 레인지가 훨씬 더 좁기 때문이다. 즉, 블라커/카드제거 효과가 증대했다는 뜻이다.

이 예시에서 당신이 A 하나를 들고 탑페어를 가지고 있을때 당신은 상대가 75% 사이즈의 벳을 콜하기 위한 레인지의 상당수를 블락하고 있다. 

위 시나리오에서 버튼이 75% 팟벳을 맞았을때 절반 이상의 세컨페어를 폴드 할 수 있고 이는 언익스플로잇적이고 에이스 하나로 큰 벳을 하는 것은 마지널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25% 벳에 콜할 상대의 많은 레인지에 대해서는 에이스가 그리 많이 블락하지 않는다.

KK 그리고 QQ은 65%의 에퀴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디엄 혹은 빅 사이즈로 밸류벳을 편안하게 할 수 없는 것은 명확하다. 체크하고 75%의 벳을 맞는 것 또한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1/4 팟사이즈로 벳을 하면 탑페어를 상대로는 루징을 최소화하며 Jx 핸드들에게는 밸류를 받을 수 있다.

결론

블락벳은 크러셔들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OOP에서 리버에 다다랐을때 블락벳을 사용하기 적절한 스팟이라면 더 자주 사용함으로써 상대를 터프스팟에 놓이게 해라.

Author: wpadm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