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 페어로 플랍에서 첵 하기: 언제 그래야 되는가?

당신은 아름다운 핸드, Q♦ Q♥을 내려다본다.

프리 플랍에서 당신이 레이즈 하고 다른 두 플레이어가 콜 한다. 플랍은 모두 언더 카드. 당신의 핸드는 아직 오버페어 이다. 칩으로 손을 뻗치다가 당신은 이 글을 기억해낸다. 이런 시나리오 대해서 뭐라고 말했었지?

최대한으로 이기기 위해서, 당신은 오버페어로 언제 플랍에서 적절히 첵 해야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배우게 될 것이다. 세 가지 스팟을 통해 이를 다루도록 하겠다:

  • 멀티웨이
  • 당신이 아웃오브포지션 이고 타이트한 콜러를 상대할 때
  • 빅블라인드를 상대로 당신이 인포지션에서의 나쁜 플랍

스팟 #1: 멀티웨이

당신이 Q♦ Q♥ 로 프리플랍에서 레이즈, 버튼 과 빅블라인드 가 콜 했다고 가정하자.

플랍 : T♥ 9 5.

이 시나리오에서, 당신의 벳에 상대방이 실수를 할 확률이 높은 레크레이션 플레이어를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체크 하는 것을 깊이 고려해야 한다.

여기서 체크를 해야하는 이유는 조금 복잡하다:

3명의 플레이어와 에쿼티를 나누는 사실이 가장 연관이 깊다. 당신의 핸드가 한 명의 플레이어를 상대할 때보다 훨씬 적은 에쿼티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두 명의 플레이어는 방어해야 되는 부담이 있고, 이것은 당신의 C-bet에 대해 둘 중의 누구도 넓은 레인지로 콜 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의미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요인은, 두 명의 플레이어를 상대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핸드를 상대하는 오즈는 매우 증가한다.

이런 이유들을 모두 고려한다면, 베팅과 체크의 결정은 처음에 아마 그래야 되는 것보다 훨씬 더 가까워진다.

최신 3-웨이 Solver 프로그램으로 이 핸드의 디테일을 입력함으로써, 우리는 솔버가 100% 빈도로 첵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솔버는 팟의 60%로 베팅하는 것보다 첵의 EV가 0.1 bb 높다고 계산 했다(위 이미지의 오른쪽 중간에 두 옵션의 EV를 알 수 있다).

첵 한 뒤의 플랜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 것들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렵다:

  • 상대방의 정확한 레인지
  • 만약 버튼이 벳 한다면?
  • 만약 빅블라인드가 벳 한다면?
  • 보드 텍스처

그래도 대부분의 경우 당신은 그냥 첵-콜 하고 위의 변수들을 고려하면서 주의해서 진행해야 한다.

스팟 #2: 당신이 아웃오브포지션 이고 타이트한 콜러를 상대할 때

이런 상황은 몇몇 베스트 플레이어조차 잘못 플레이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MP 에서 A♦ A♣ 로 레이즈, 버튼의 레귤러가 콜 한다.

플랍: J 5 3

99%의 플레이어가 바로 팟에 돈을 넣기 시작하겠지만, Solver에 따르면 이것은 조금 실수 이다.

오해 마라, 어느 모로 보나 여기서 베팅하는 것이 –EV는 아니나, 언제나 가장 높은 EV인 것도 아니다.

여기서 베팅하는 것의 안 좋은 점: 당신의 레인지가 상대방의 것보다 더 많은 오버페어가 있다해도, 전반적으로 상대방보다 약하다. 상대방의 레인지는 훨씬 좁고/컨덴스(condensed) 하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전체 레인지의 많은 부분이 셋을 렙(rep) 한다.

이것은 만약 당신이 쉬운 방법(강한 핸드와 드로우로 벳 하고 당신의 레인지의 중간 부분으로 첵 하는)을 선택한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C-bet에 대해 어그레시브하게 레이즈 하기 시작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높은 빈도로 당신의 모든 스택에 대한 결정을 내리게 만들고, 당신은 이를 대처하기 힘들게 될 것이다.

물론 이론상에서 이런 익스플로잇을 아는 높은 능력을 가진 상대방과 플레이할 때만 일어나는 일이다. 그렇기는 하나, 당신의 첵에 대해 상대방의 오버-어그레션 보이면, 당신이 익스플로잇 할 수도 있다.

체크 한 뒤의 플랜은 무엇인가?

이번엔 당신이 한 명의 플레이어만 상대하기 때문에 이전 보다 복잡하지 않다.

보드가 적어도 스트레이트를 메이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오버 페어로 첵-레이즈 해야한다.

당신의 첵에 대해 대부분의 상대방은 매우 강한 핸드로 렙하고, 리버에서 자주 포기하면서, 매우 어그레시브 하게 플레이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스팟 #3: 빅블라인드를 상대로 당신은 인포지션, 나쁜 플랍

나쁜 플랍은 9♠ 7♠ 5♥T♠ 9 8, 혹은 7 5 4 같은 매우 커넥트된 플랍이다.

이런 보드는 당신 보다 BB에게 많은 스트레이트와 투 페어가 있기 때문에, BB의 레인지에 매우 유리하다. 9-7-5 플랍을 예로 들면, PioSolver는 오버페어를 가지고 매우 높은 빈도로 첵을 한다.

더 낮은 오버페어 보다 더 높은 오버 페어로 훨씬 더 자주 첵 하는 것을 주목하라. AA 는 KK 보다 더 자주 첵 하고, KK은 QQ 보다 더 자주 첵, QQ은 JJ 그리고 TT 보다 더 자주 첵 한다.

이 첵을 하는 빈도는 각 핸드의 취약성에 의한다. 오버페어 보다 턴에서 AA를 더 약하게 만들 수 있는 카드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기꺼이 첵 하고 계속 진행 할 수 있다.

반대로, 다른 오버페어보다 KK를 약하게 만들 수 있는 카드 4 장, 그리고 다른 오버 페어보다 QQ을 약하게 만들 8 장의 카드가 있다. 그래서 이런 핸드들은 AA 보다 더 자주 벳 해야 한다.

주의 깊고 실력 있는 상대방과 플레이 한다면, 이런 커넥트된 보드에서 당신의 오버카드로 베팅하는 것은 지옥으로 가는 길이다. 당신이 오버 카드들로 첵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벳과 첵을 상대로, 상대방은 더욱 어그레시브하게 당신을 가혹한 스팟으로 밀어넣을 수 있다.

상대방은 스팟#2와 같은 이유로 더 어그레시브 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당신보다 그의 전체 레인지와 비교하여, 상대방은 더 많은 넛이 된 핸드(투 페어 혹은 더 나은)를 가지고 있다.

체크 한 뒤의 플랜은 무엇인가?

체크 하는 것은 당신의 삶을 쉽게 만든다.

보드가 원 핸드 스트레이트(원문표현: a four-straight)일지라도, 매번 턴의 프로브(Probe) 벳에 대해서 당신은 콜을 할 것이다(그러나 이 경우, 보통 리버에서 폴드한다). 턴에서 원 핸드 스트레이트가 아니라면, 리버의 카드가 원 핸드 스트레이트를 완성하지 않는 이상, 모든 리버에서 콜 해야 한다.

쉬운 편 아닌가?

결론

이런 스팟에서 오버 페어로 체크 하는 것은 당신의 자신감을 상승시켜줄 것이다(당신의 첵 레인지에 강한 핸드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렇게 체크 하는 것은 다음 스트릿으로 더 쉽게 나아가게 해줄 것이다.

Author: wpadm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