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을 주의 깊게 파악해라!

우리는 가끔씩 테이블에서 너무 타이트하게 플레이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그들은 강한 핸드를 기다리며 그것으로 한탕하려는 성향이 있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성향의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칩을 올인할 때 정말 단순하게 그들의 핸드를 알아차릴 수 있다.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은 정말 자주 넛이나 넛이 만들어 질 것 같은 상황에만 액션을 취한다.

How to Beat Tight Poker Players | PokerNews

이러한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을 상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들에게 배팅을 할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다.

가령 이렇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스택이 10,000이 있고 그 중 500을 세컨 포지션에서 레이즈를 하였다고 치자. 그는 단지 K파켓 이 하나의 핸드가 들어왔을 때 단 한번 플레이를 하였다.

당신은 버튼 포지션이고 그를 제외한 모두는 폴드를 하였고 만약 당신의 가능한 핸드 레인지 A 혹은 K를 가진 핸드이면 당신은 콜을 해야 한다. 단지 당신이 상대 방 혹은 그의 핸드가 겁나기 때문이 아니라 상대가 그의 핸드를 포스트 플랍에서 예상될 것 같고 당신은 그 상대에 대하여 버튼 포지션에서 팟을 플레이 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플랍에 K Spade, 7 Diamond, 4 Club 오픈 되었다. 당신의 상대는 600을 배팅하였고 당신은 콜을 하였다.

만약 턴에서 상대가 다시 배팅을 한다면 당신이 A,K 혹은 그 이상의 핸드가 아니고서는 폴드를 하여야 한다. 만약 상대가 체크를 한다면 당신은 그가 A를 가진 핸드이거나 A-K와 같은 강한 핸드로 충분이 체크 또는 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한 당신은 턴이나 리버에서 배팅을 무조건 해야한다. 그를 Q-Q 또는 9-9와 같은 핸드로 폴드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말이다.

이러한 배팅은 초보 플레이어나 타이트한 플레이어 혹은 핸드만 믿고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에 대한 공식이다. 만약 당신이 당싱의 상대가 Q-Q 같은 핸드로 대부분 턴에 배팅하거나 가끔 리버에만 배팅을 한다고 생각한거나 그가 Q-Q 핸드이고 보드에 K-X-X와 같이 오픈된 경우 절대 폴드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를 폴드하게 만들기 위하여 플랍에서 강한핸드로 강한배팅을 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이 충분히 쉬어 보이지만 여전히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이  K Diamond-J Club핸드로 플랍에 탑페어가 맞추어 진 상황에서 레이즈하면 콜 만을 외치고 그 타이트한 플레이어가 다시 3벳을 하면 폴드를 해버리는 플레이어들을 볼 수 있다.

같은 상황에서 당신이K Diamond-J Club를 핸드로 가지고 있다고 하자. 프리플랍에서 폴드하는 것은 아마도 최고의 선택일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신의 선택이 우위를 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플레이 하던데로 턴까지 진행이 되었다고 하자. 만약 상대방이 K 또는 J 이외에 모든 턴에서 배팅을 한다면 당신은 쉽게 폴드할 것이다. 비록 당신이 탑페어를 가지고 있더라도 당신은 대부분의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이 A-A, A-K 또는 셋을 가지고 쉽게 K-J를 먹 시킬 것이란 것을 알아야 한다.

스택이 얕아지고 당신이 생각하는 확률이 감소할수록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을 초반 레이즈 배팅을 보고 폴드를 해야한다. 당신이 버튼 포지션이고 18BB가 남은 상태에서 A Spade-J Club를 가지고 있다고 하자. 만약 한시간도 팟에서 플레이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2.2BB로 얼리나 미드 포지션에서 레이즈를 한다면 당신이 비록 3벳을 할 수 있는   A Spade-J Club를 가지고 있더라도 이러한 상대를 보게되면 빠르게 폴드하여야 한다.

What type of poker player are you? | by MyBettingDeals | Medium

상대방의 배팅 레인지를 생각하는 것과 콜을 배팅할 때 당신의 핸드가 어떤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상대방의 오픈 레인지가 당신의 올인에 대하여 콜을 외칠수 있는 레인지가 같다면 당신은 강한핸드로 그들을 상대해야만 한다.

다른 예로는 당신의 20BB에서 2BB를 레이즈하고 타이트한 플레이어가 20BB를 올인하는 경우에도 종종 일어나게 된다.

당신이 100앤티, 블라인드 500/1000에서 플레이하고 있고 20,000칩으로 미드 포지션에서   A Spade-J Club로 2,000을 레이즈 하였다고 하자. 그리고 아주 타이트한 플레이어가 BB 포지션에서 19,000을 올인을 하였다고 하자. 몇몇 플레이어들은 이것이 쉽게 콜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A-k그리고 A-Q같은 빅페어의 레인지로만 올인하는 플레이어들을 상대할때는 당신은 폴드를 주저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러한 레인지에서 에쿼티가 32%밖에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바는 당신의 확률이 낮다고 예상될 때는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이 액션을 취하게 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상대방의 레인지를 정확하게 간파할 수 있고 그것들이 당신의 강한 핸드를 망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당신은 폴드를 해야 한다.

상대방의 레인지와 당신의 핸드를 비교하는 것은 항상 중요하다. 당신의 레인지만이 아니고 상대의 레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당신이 파악하였을 때 상대의 레인지가 항상 강한핸드로만 플레이하고 정말로 타이트 하다면 그들의 배팅에 당신은 주저없이 폴드를 해야 한다는 선택은 정말 도움이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당신은 많은 칩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루즈한 플레이어를 타이트한 플레이어로 착각하지 않게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Author: wpadm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