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드 에퀴티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포커를 한동안 해본 적이 있다면 폴드 에퀴티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이 기사에서는 폴드 에퀴티가 무엇인지, 그리고 테이블에서 상금을 최대화하려는 경우 폴드 에퀴티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해보고자 한다.

폴드 에퀴티란?

폴드 에퀴티는 플레이어가 베팅이나 레이즈에 대해 폴드할 확률이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100 팟에 폴드할 확률이 33%라면, 그 팟에는 33% 폴드 에퀴티($33 상당)를 가진다.

상대방이 내기에 폴드할 가능성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테이블에서 이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당시에는 깨닫지 못하더라도).

참고: 어떤 사람들은 폴드 에퀴티라는 용어를 대신 다음 공식을 의미하기 위해 사용한다.

[상대가 폴드할 확률] * [상대방의 에퀴티].

그러나 이것이 유용하거나 실용적인 정의이진 않는다.

폴드 에퀴티가 왜 중요한가?

폴드 에퀴티는 모든 스트릿에서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견고한 핸드가 없을 때마다 가장 높은 EV 결정을 내리기 위해 폴드 에퀴티를 고려해야 한다.

이 개념의 가장 중요한 용도는 수익성 있는 블러프를 결정할 때이다. 예를 들어 0% 에퀴티 블러프가 수익성이 있으려면 폴드 에퀴티가 베팅의 위험 대 보상 비율보다 높아야 한다.

베터의 위험 대 보상 비율 공식은 다음과 같다.

보상에 대한 위험률= [벳 사이즈/(벳 사이즈 + 벳 하기전의 팟 사이즈)] x 100

줄여서 써보면:

보상에 대한 위험률= [B / (B + P)] x 100

팟 오즈 계산의 예

100달러 팟에 50달러를 걸었다고 가정해 봅자.

보상에 대한 위험률 = [50 / (50 + 100)] x 100

보상에 대한 위험률 = 0.33 x 100

보상에 대한 위험률 = 33%

이 경우 콜했을 때 블러프의 에퀴티가 0%라고 가정하면 $50 베팅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33% 이상의 폴드 에퀴티가 필요하다.

에퀴티가 많을수록 수익성 있는 베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폴드 에퀴티가 줄어든다. 이것은 당신이 이길 수 있는 방법이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핸드를 맞추거나 상대를 폴드 시킬 수 있다.

액션에서 폴드 에퀴티의 예시

팟에 $100가 있는 T♥ 7♣ 5♠ 2♦ 보드에서 턴에 도달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9♣ 8♣로  오픈-엔디드 스트레이트 드로우를 가지고 $50 벳의 세미-블러프를 생각하고 있다.

$50 배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면 두 가지 방법으로 승리할 수 있다.

  1. 1. 상대방이 콜을 하고 당신은 리버에서 스트레이트를 맞힌다 , 이는 약 18%의 확률로 발생한다.
  2. 2. 상대는 폴드한다.

*8 혹은 9 가 맞는 것도 베스트 핸드가 될 순 있지만 단순함을 위해서 그 가능성은 제쳐두자.

위에 있는 보상 계산에 따르면 이 베팅 규모는 수익을 올리기 위해 33% 이상의 폴드 에퀴티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의 블러프의 에퀴티가 0%였을 때 였다.

이번에는 콜을 받았을 때 (최소한) 18%의 에퀴티가 있다. 따라서 폴드 에퀴티가 25%에 불과하더라도 콜을 받았을 때 18%의 에퀴티가 있기 때문에 베팅은 수익성이 있는 것이다.

마무리

폴드 에퀴티는 블러핑을 할 때 가장 좋은 친구이다. 필요한 보상에 대한 위험률과 상대방의 실제 폴드 빈도 사이의 2% 차이만 있어도 베팅이 패배에서 수익성으로 전환되기에 충분하다.

폴드 에퀴티 예측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쉬운 훈련법을 알려주겠다.

당신이 핸드가 없을 때마다 플레이어 중 한 사람의 입장에 서서 다른 배팅 크기가 얼마나 폴드 에퀴티를 가질지 생각하자. “훨씬 더 큰 사이즈 벳이 훨씬 더 많은 폴드 에퀴티를 만들까?”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봐라. 또는 “작은 사이즈가 큰 사이즈와 유사한 폴드 에퀴티를 가질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우 정확해질 것이며, 이는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Author: wpadm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